본문 바로가기
BackEnd/Spring

[스프링 기본] 예제 만들기

by 개발 Blog 2024. 7. 4.

공부 내용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학습에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합니다.

 

프로젝트 생성

1. start.spring.io 사이트에서 dependency에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고 다운로드하여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2. Gradle을 통해서 실행하는 것이 기본설정인데, InteliJ IDEA로 변경해준다. 

Preferences -> Build, Execution, Deployment -> Build Tools -> Gradle

- Build and run using: Gradle -> IntelliJ IDEA
- Run tests using: Gradle -> IntelliJ IDEA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1.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2.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은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한다. (나중에 변경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미확정)

 

회원 도메인 설계

1.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김영한)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김영한)

 

회원 도메인 개발

1. 회원 엔티티

 

회원등급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 엔티티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 회원은 3가지 속성을 가진다.

2. 회원 저장소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 회원을 저장하고 찾는 기능 2가지를 만든다.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 아직 데이터베이스가 확정이 되지 않았지만 개발은 진행해야 하니 가장 단순한 MemoryMemberRepository로 구현해서 우선 개발을 진행한다.
  • 메모리에서만 실행하기 때문에 테스트로만 사용한다.
  • HashMap은 동시성 이슈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ConcurrentHashMap를 사용해야 한다.

3. 회원 서비스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 회원가입, 회원조회 기능을 만든다.

회원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 구현체가 하나만 있을 때는 관례상 인터페이스명 뒤에 Impl이라고 많이 쓴다.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1. MemberApp을 생성한다.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

    }
}
  • 순수한 자바 코드로만 개발한다.

2. MemberServiceTest를 생성한다.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3.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 OCP와 DIP를 지키고 있지 않다.

-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있다. (MemberServiceImpl에서)

 

회원 도메인 설계

1.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 달라. (나중에 변경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김영한)

1. 주문 생성: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2. 회원 조회: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

3. 할인 적용: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

4. 주문 결과 반환: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김영한)

-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할 수 있다.

-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1. discount 패키지를 만들고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를 만든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 discount 메서드를 호출하면 할인 가격을 return 해준다.

2. 정액 할인 정책의 구현체인 FixDiscountPolicy 클래스를 만든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else {
            return 0;
        }
    }
}

 

3. 주문 패키지를 만들고 주문 엔티티를 만든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 Order는 할인이 다 끝나고 만들어지는 객체다.
  • 결과를 보기 편하게 toString()을 만든다.

4. 주문서비스 인터페이스를 만든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5. 주문서비스 구현체를 만든다.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 OrderService 입장에서 단일책임 원칙을 잘 지킨 설계다. 할인에 대한 변경은 discountPolicy가 전담한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1. 앞에서 만든 주문 동작(주문 & 할인 로직) 확인을 위해 OrderApp을 만든다.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

Order App을 실행하면 이전에 결과를 보기 편하게 하기위해 만든 toString()으로 출력한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JUnit 테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테스트 클래스를 만든다.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 Long memberId = 1L; 에서 long 으로 (프리미티브 타입) 하면 null을 넣을 수 없다. 따라서 Long으로 선언한다. (DB에 값 넣었을 때를 고려한다.)
  •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잘 개발된 것을 볼 수 있다. (인터페이스 할인 정책 -> 인터페이스 할인 정책 구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