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자기계발

원씽(The One THING) - 한가지에 집중하라

by 개발 Blog 2024. 7. 9.

 

 

우연히 서점에서 'THE ONE THING'이라는 책을 발견했을 때, 그 제목에서 강렬한 메시지가 느껴졌다. '한 가지에만 집중한다면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책의 주제는 나의 오랜 고민을 정확히 짚어주는 듯했다.

 

평소 나는 하나에 몰두하는 성격으로, 일을 할 때도 끝까지 파고드는 편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항상 의문이 들곤 했다. '이렇게 한 가지 일에만 매달리는 게 과연 효율적일까? 오히려 시간 낭비는 아닐까?' 이 책은 바로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주었다.

 

'THE ONE THING'을 읽으면서, 내 안에 잠재되어 있던 생각들이 구체적인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책에서 전하는 메시지는 내가 그동안 모호하게 느끼고 있던 바를 선명하게 정리해 주었고, 동시에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명확히 제시해 주었다.

 

이 책은 단순히 '좋은 책'의 범주를 넘어, 내 삶의 전환점이 될 만한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책을 읽으며 수없이 밑줄을 그었고, 이 글에서는 그중에서도 앞으로 내 삶의 지표가 될 만한 핵심 문장들을 꼽아 보려 한다. 이 문장들을 되새기며, 'THE ONE THING'의 가르침을 내 삶에 녹여내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이다.

 

단 하나에만 집중하라

'한 번에 한 걸음씩'이라는 표현은 진부할지 몰라도 영원한 진리다. 목표가 무엇이든, 목적지가 어디든, 자신이 원하는 어딘가로 가는 여정은 언제나 한 걸음으로 시작한다. 그 걸음을 바로 단 하나라 부른다.

  • 멀티 태스킹은 허상이다.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하면 결국 아무것도 잘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 현재 자신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알아내고 그 일에 전념해라.
  • 행동이 습관이 되기까지 66일이 걸린다. 단 하나의 올바른 습관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다

  • 의지력은 한정되어 있다. 하루의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가장 중요한 일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기적은 극단에서 일어난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성공이 자신이 지닌 능력의 한계 가장 바깥쪽 가장자리에 있다는 걸 이해하고 있지만 그렇게 멀리까지 나가면 우리 삶에서 '균형'이 무너지지 않을까 덜컥 겁을 내고 물러난다. 

  • 하지만 기적은 '항상' 극단에서 일어난다.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고, 열심히 일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같은 시간동안 무엇을 하느냐가 성과를 결정짓는다. 그리고 무엇을 하느냐는 생각에 따라 정해진다.

  •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

초점탐색 질문을 하라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 초점탐색('단 하나'의 큰 그림 속에서 지금 당장 시작할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라.
  • 길게 늘어선 도미노 줄을 쓰러뜨리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첫 번째 도미노를 찾는 것이다.
  • 첫 번째 도미노를 찾아서 그것을 넘어뜨릴 때까지 거기에만 초점을 맞춰라.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이다.
  • 여러 개의 우선순위가 있을 수 있지만, 결국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 최고의 우선순위를 가진 것은 언제나 하나뿐이다.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 단 하나의 일을 위해 시간을 확보해라. 그리고 그 시간을 위해 초점탐색 질문을 던져라
  •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사람들은 휴식 시간을 따로 떼어두지 않는다. 자기에게 그럴 자격이나 여유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쉬는 것은 일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 하루에 최소 4시간을 따로 확보해라.
  •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떼어 두지 않으면 당신의 단 하나는 영영 끝나지 않을 것이다.
  • 정해 둔 시간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라. "그 무엇도, 그 누구도 단 하나의 일을 하는 나를 방해할 자격이 없다."는 말을 주문처럼 외워라. 그래야 효과가 있다.

혼란을 받아들여라

단 하나에만 집중하다 보면 반드시 일어날 수밖에 없는 현상이 있다. 다른 일들을 제때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제대로 마무리 짓지 않은 일들이 마치 올가미처럼 나를 붙들고 길을 막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혼란은 피할 수 없으니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 매일 단 하나에 몰두하면 언젠가 놀라운 성과가 일어나게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도둑에게 자신의 생산성을 빼앗기지 마라.
  • 혼란에 대한 두려움을 넘어서서 그것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라.

 

환경을 내 편으로 만들어라

주변 사람들의 역할은 생각보다 중요하다.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어울리고, 단순히 주변에 있는 것만으로도 그들의 태도 중 일부를 모방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사실이다. 태도와 마음가짐은 전염성이 높아 쉽게 다른 사람에게 옮겨진다. 무엇이 당신 주위를 둘러싸고 있느냐에 따라 당신은 단 하나의 일을 하기 위해 정해 둔 시간에 가까워질 수도 있고, 멀어질 수도 있다.

  • 생산성을 높이는 주변 환경으로 당신의 단 하나를 흔들리지 않게 하라.
  • 당신이 매일 지나는 길을 따라 걸으면서 맞닥뜨리는 시각과 청각 도둑들을 모두 제거하라.
  • 정신이 팔릴 만한 곳에 스스로를 놔두지 마라. 당신의 물리적 환경도 중요하고, 주변 사람들도 중요하다.
  • 성공으로 가는 길을 깨끗이 치워 둘 때 비로소 일관되게 성공에 이룰 수 있다.

마무리

'THE ONE THING'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단 하나'에 집중할 것을 강조한다. 나의 성향과 이 책이 강조하는 점이 일치해서 더욱 깊이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다.

 

앞으로는 같은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스스로에게 초점 탐색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며 '단 하나'의 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들일 것이다. 책에서 제시된 다양한 방법들을 삶에 적용해 볼 텐데, 그중에서도 '단 하나에 집중하는 것'을 가장 중점적으로 실천해 보고자 한다.

 

최근에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SNS를 과감히 삭제했던 경험이 떠오른다. 처음에는 익숙한 것들과 단절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마음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짐을 느꼈다. 결과적으로 단 하나의 목표를 위한 올바른 선택이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 경험을 통해, 때로는 과감한 결단과 실천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는 것도 배웠다.

 

이 책을 읽으며 그동안 내가 해왔던 고민과 선택들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어 큰 위로가 되었다. 한편으로는 앞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구체적인 방향도 얻을 수 있었다.

 

이처럼 'THE ONE THING'은 내게 단순한 조언을 넘어, 삶의 방식을 되돌아보고 재정립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어주었다. 진정한 성공의 비결은 단 하나의 목표에 온 힘을 집중하는 것임을 깨달았기에, 앞으로도 이 교훈을 가슴 깊이 새기며 전진해 나갈 것이다. 지금 이 순간부터 다시 한 번 초심을 되새기며, 내 인생의 'THE ONE THING'을 향해 전력질주할 때이다.